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38
<풀이>
1. 초기 통나무 상태를 구하고, bfs를 시작한다.
2. 조건에 맞춰서 통나무를 움직이고, 도착지점에 도달하면 함수를 종료한다.
3. 움직인 횟수를 출력한다.
<해법>
1. BFS
=> 문제에서 BFS를 이용해야겠다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. 이제 중요한 것은 큐에 담을 자료형과 방문 처리 입니다.
결국, 어떻게 큐에 담아서( = 큐에 담을 자료형) 그 중 의미있는 정보만을 골라서( = 방문하지 않은 정보를 고름) 다시 큐에 담아 탐색을 진행하는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.
- 큐에 담을 자료형
bfs를 동작할 때 필요한 정보들을 담았습니다.
위 문제에서는 가장먼저 통나무 세 개의 좌표들이 필요합니다. 또한 회전을 해야하므로 눕혀있는 상태, 출력할 값인 움직인 횟수가 필요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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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좌표
struct pos {
int x, y;
};
//움직일 통나무 3개
struct logs {
//각각 통나무 좌표
pos A, B, C;
//통나무가 눕혀있는 상태
int floating;
//움직인 횟수
int moveCnt;
}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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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방문 처리
완전 탐색인 bfs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요없는 탐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.
필요없는 탐색이란 탐색할 범위를 넘어섰거나, 이전에 탐색했던 것을 탐색하는 것입니다.
그 중 두번째 비효율 탐색을 줄이는 방법으로, 방문 처리가 있습니다.
위 문제를 예로 들겠습니다.
만약 문제에서 방문처리를 3개 통나무의 좌표로 하게 된다면, 아래와 같은 비효율 탐색이 발생한다.
따라서, 방문처리는 가운데 통나무(B통나무)의 좌표와 눕혀있는 상태로 정해야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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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queue>
using namespace std;
//좌표
struct pos {
int x, y;
};
//움직일 통나무 3개
struct logs {
//각각 통나무 좌표
pos A, B, C;
//통나무가 눕혀있는 상태
int floating;
//움직인 횟수
int moveCnt;
};
//앞 4개 : 상하좌우, 뒤 4개 : 대각방향
int di[] = { -1,0,1,0,-1,1,1,-1 };
int dj[] = { 0,1,0,-1,1,1,-1,-1 };
int N;
char map[52][52];
//visited[가운데 통나무 행][가운데 통나무 열][눕혀있는 상태]
bool visited[52][52][2];
queue<logs> q;
int res = 0;
bool inner(int ai, int aj, int bi, int bj, int ci, int cj) {
if (ai <= 0 || aj <= 0 || bi <= 0 || bj <= 0 || ci <= 0 || cj <= 0 || ai > N || aj > N || bi > N || bj > N || ci > N || cj > N) {
return false;
}
return true;
}
void bfs() {
while (!q.empty()) {
logs cur = q.front();
q.pop();
//3개 모두 옮겼을 시 - 종료
if (map[cur.A.x][cur.A.y] == 'E' && map[cur.B.x][cur.B.y] == 'E' && map[cur.C.x][cur.C.y] == 'E') {
res = cur.moveCnt;
return;
}
//상,하,좌,우로 움직일 수 있는지 판단 후 큐에 담기
for (int i = 0; i < 4; i++) {
logs nxt = cur;
nxt.A.x += di[i];
nxt.A.y += dj[i];
nxt.B.x += di[i];
nxt.B.y += dj[i];
nxt.C.x += di[i];
nxt.C.y += dj[i];
//옮긴 3개 통나무의 좌표가 범위 안에 있는지 판단
if (!inner(nxt.A.x, nxt.A.y, nxt.B.x, nxt.B.y, nxt.C.x, nxt.C.y)) {
continue;
}
//옮긴 3개 통나무 좌표에 다른 나무가 있거나, 이전에 같은 모양으로 방문한적이 있는지 판단
if (map[nxt.A.x][nxt.A.y] == '1' || map[nxt.B.x][nxt.B.y] == '1' || map[nxt.C.x][nxt.C.y] == '1' || visited[nxt.B.x][nxt.B.y][nxt.floating]) {
continue;
}
nxt.moveCnt++;
visited[nxt.B.x][nxt.B.y][nxt.floating] = true;
q.push(nxt);
}
//회전할 수 있는지 판단 후 큐에 담기
bool canRotate = true;
logs nxt = cur;
for (int i = 0; i < 8; i++) {
//중간 통나무에서 상,하,좌,우,대각선 4방향 탐색 - 모든 방향이 범위 안에 있거나, 다른 나무가 없다면 회전 가능
int bni = nxt.B.x + di[i];
int bnj = nxt.B.y + dj[i];
if (bni <= 0 || bnj <= 0 || bni > N || bnj > N || map[bni][bnj] == '1') {
canRotate = false;
break;
}
}
//회전할 수 있다면
if (canRotate) {
//통나무가 세로로 있는 경우, 가로로 돌리기
if (nxt.floating == 0) {
nxt.A.x = nxt.B.x;
nxt.A.y = nxt.B.y - 1;
nxt.C.x = nxt.B.x;
nxt.C.y = nxt.B.y + 1;
nxt.floating = 1;
}
//통나무가 가로로 있는 경우, 세로로 돌리기
else {
nxt.A.x = nxt.B.x - 1;
nxt.A.y = nxt.B.y;
nxt.C.x = nxt.B.x + 1;
nxt.C.y = nxt.B.y;
nxt.floating = 0;
}
if (!visited[nxt.B.x][nxt.B.y][nxt.floating]) {
nxt.moveCnt++;
visited[nxt.B.x][nxt.B.y][nxt.floating] = true;
q.push(nxt);
}
}
}
return;
}
int main() {
//시작 통나무
logs st;
vector<pos> startLogs;
int startLogsFloat = 0;
//입력
cin >> N;
for (int i = 1; i <= N; i++) {
for (int j = 1; j <= N; j++) {
cin >> map[i][j];
if (map[i][j] == 'B') {
startLogs.push_back({ i,j });
}
}
}
//첫번째 두번쨰 통나무 열 비교 - 눕혀있는 상태값 찾기
if (startLogs[1].y - startLogs[0].y == 1) {
startLogsFloat = 1;
}
//시작 통나무 = {A통나무 좌표, B통나무 좌표, C통나무 좌표, 눕혀있는 상태, 옮긴 횟수}
st = { {startLogs[0].x, startLogs[0].y}, {startLogs[1].x, startLogs[1].y}, {startLogs[2].x, startLogs[2].y}, startLogsFloat, 0 };
visited[st.B.x][st.B.y][startLogsFloat] = true;
q.push(st);
bfs();
//출력
cout << res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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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FS와 시뮬레이션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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