www.acmicpc.net/problem/12100

 

12100번: 2048 (Easy)

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 (1 ≤ N ≤ 20)이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게임판의 초기 상태가 주어진다. 0은 빈 칸을 나타내며, 이외의 값은 모두 블록을 나타낸다. 블록에 쓰여 있는 수는 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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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풀이>

1. 보드를 입력받는다.

2. 5번 움직일 수 있는 모든 경우에 따라, 가질 수 있는 최댓값들 중 최댓값을 구한다.

 

<해법>

1. 보드를 움직이는 방법

=> 블록은 2개씩만 합쳐질 수 있습니다. 따라서, 저는 비교하는 값과 비교당하는 값 이렇게 두 개를 나누어서 계산하였습니다. 그리고 만들어진 결과물을 큐에 옮겨 담고, 다시 그 큐의 값을 보드로 옮기는 방식으로 구현하였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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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 <iostream>
#include <string.h>
#include <queue>
#include <algorithm>
 
using namespace std;
 
int N;
int playMap[20][20];
int map[20][20];
int arr[5];
int answer;
 
//왼쪽으로 밀기
void swipeLeft() {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N; i++) {
 
        //비교 대상(2개씩만 합쳐지므로)
        int compare = -1;
 
        //최종 줄
        queue<int> resLine;
 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0; j < N; j++) {
 
            //빈 칸이 아니고,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playMap[i][j] != 0) {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비교 대상이 없는 경우, 해당 지점이 비교 대상이 됨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compare == -1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mpare = playMap[i][j]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비교 대상이 있을 경우,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else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비교 대상과 해당 지점이 같은지 확인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playMap[i][j] == compare) {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비교 대상과 같은 경우, 2배값 저장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Line.push(compare * 2);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비교 대상 초기화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mpare = -1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else {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비교 대상과 다른 경우, 비교값 저장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Line.push(compare);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비교 대상은 다시 현 지점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mpare = playMap[i][j]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//비교 대상이 아직 남아 있는 경우(끝 지점의 경우)
        if (compare != -1) {
            resLine.push(compare);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//줄 만들기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0; j < N; j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!resLine.empty()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playMap[i][j] = resLine.front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Line.pop()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else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playMap[i][j] = 0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 
//오른쪽으로 밀기
void swipeRight() {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N; i++) {
        int compare = -1;
        queue<int> resLine;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N - 1; j >= 0; j--)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playMap[i][j] != 0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compare == -1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mpare = playMap[i][j]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else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playMap[i][j] == compare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Line.push(compare * 2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mpare = -1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else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Line.push(compare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mpare = playMap[i][j]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if (compare != -1) {
            resLine.push(compare);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N - 1; j >= 0; j--)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!resLine.empty()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nt data = resLine.front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playMap[i][j] = data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Line.pop()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else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playMap[i][j] = 0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 
//위쪽으로 밀기
void swipeUp() {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N; i++) {
        int compare = -1;
        queue<int> resLine;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0; j < N; j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playMap[j][i] != 0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compare == -1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mpare = playMap[j][i]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else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playMap[j][i] == compare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Line.push(compare * 2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mpare = -1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else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Line.push(compare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mpare = playMap[j][i]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if (compare != -1) {
            resLine.push(compare);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0; j < N; j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!resLine.empty()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playMap[j][i] = resLine.front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Line.pop()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else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playMap[j][i] = 0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 
//아래쪽으로 밀기
void swipeDown() {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N; i++) {
        int compare = -1;
        queue<int> resLine;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N - 1; j >= 0; j--)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playMap[j][i] != 0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compare == -1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mpare = playMap[j][i]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else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playMap[j][i] == compare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Line.push(compare * 2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mpare = -1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else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Line.push(compare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mpare = playMap[j][i]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if (compare != -1) {
            resLine.push(compare);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N - 1; j >= 0; j--)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!resLine.empty()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playMap[j][i] = resLine.front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Line.pop()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else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playMap[j][i] = 0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 
int findMaxFromPlayMap() {
    int res = -1;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N; i++) {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0; j < N; j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playMap[i][j] > res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 = playMap[i][j]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   return res;
}
 
void play(int playCount) {
 
    //종료조건 : 5번 움직였을 경우
    if (playCount == 5) {
 
        //playMap에 입력받은 map 복사
        memcpy(playMap, map, sizeof(playMap));
 
        //방향에 맞게 움직이기
    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5; i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switch (arr[i]) {
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0: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wipeRight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1: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wipeLeft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2: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wipeUp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3: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wipeDown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//결과 갱신
        answer = max(findMaxFromPlayMap(), answer);
 
        //종료
        return;
    }
 
    //4개 방향 모두 해보기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4; i++) {
        arr[playCount] = i;
        play(playCount + 1);
    }
}
 
int main() {
 
    //초기화
    answer = 0;
 
    //입력
    cin >> N;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N; i++) {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0; j < N; j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cin >> map[i][j]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
    //해법
    /*
    위, 아래, 오른쪽, 왼쪽을 5번 움직일 수 있는 경우를 모두 구하고
    직접 움직인후, 최대값을 갱신한다.
    */
    play(0);
 
    //출력
    cout << answer << "\n";
 
    //종료
    return 0;
}
 

 

구현, 시뮬레이션, 브루트포스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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