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풀이>
1. 치즈 맵을 입력받는다.
2. 바깥쪽 공기와 맞닿는 치즈를 없앤다.
3. 치즈가 모두 없어졌을 때까지 걸린 시간과, 그 전 치즈 개수를 출력한다.
<해법>
1. 바깥쪽 공기와 맞닿는 치즈를 없애는 방법
=> 탐색(BFS, DFS) 이용합니다. 탐색을 이용해서 바깥쪽 공기가 어디까지 퍼져있는지 확인합니다. 탐색 진행 도중에 치즈를 발견했을 경우, 바깥 공기와 맞닿는 치즈이므로 치즈를 없애는 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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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cstring>
#include <queue>
using namespace std;
//4방향 : 북,동,남,서
int di[] = { -1,0,1,0 };
int dj[] = { 0,1,0,-1 };
int height, width;
int map[100][100];
bool visited[100][100];
int resTime = 0;
int resCheeze = 0;
//구조 : 좌표
struct pos {
int x, y;
};
//맵에 치즈가 없는지 확인 : 없으면 true, 있으면 false
bool noCheeze() {
for (int i = 0; i < height; i++) {
for (int j = 0; j < width; j++) {
if (map[i][j] == 1) {
return false;
}
}
}
return true;
}
//치즈 없애기
void removeCheeze() {
//방문 배열 초기화
memset(visited, false, sizeof(visited));
//바깥쪽 공기만 탐색
queue<pos> q;
q.push({ 0,0 });
visited[0][0] = true;
while (!q.empty()) {
pos cur = q.front();
q.pop();
//4방향 탐색
for (int i = 0; i < 4; i++) {
pos nxt = cur;
nxt.x += di[i];
nxt.y += dj[i];
//범위 밖 or 방문했던 경우 -> continue
if (nxt.x < 0 || nxt.y < 0 || nxt.x >= height || nxt.y >= width || visited[nxt.x][nxt.y]) {
continue;
}
//공기일 경우 -> 큐에 넣기(계속 탐색을 해야하므로)
if (map[nxt.x][nxt.y] == 0) {
q.push(nxt);
}
//치즈일 경우 -> 바깥 공기와 맞닿는 치즈이므로 공기로 바꾸어줌, 큐에 담지 않음(더 이상 탐색X)
else {
map[nxt.x][nxt.y] = 0;
}
visited[nxt.x][nxt.y] = true;
}
}
}
//치즈 개수 세기
int countCheeze() {
int output = 0;
for (int i = 0; i < height; i++) {
for (int j = 0; j < width; j++) {
if (map[i][j] == 1) {
output++;
}
}
}
return output;
}
int main() {
//입력
cin >> height >> width;
for (int i = 0; i < height; i++) {
for (int j = 0; j < width; j++) {
cin >> map[i][j];
}
}
while (true) {
//치즈가 없을 경우 -> 종료
if (noCheeze()) {
break;
}
//치즈 개수 갱신
resCheeze = countCheeze();
//치즈 없애기
removeCheeze();
//시간 + 1
resTime++;
}
//출력
cout << resTime << "\n" << resCheeze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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탐색과 구현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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