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ttps://swexpertacademy.com/main/code/problem/problemDetail.do?contestProbId=AWXRQm6qfL0DFAUo
<풀이>
1. 구슬을 떨어트릴 위치를 정한다. 모든 경우를 탐색해야 하므로, 재귀함수를 이용한다.
2. 구슬을 떨어트리고, 시뮬레이션을 진행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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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cstring>
#include <queue>
using namespace std;
struct brick {
//위치
int x, y;
//
int cnt;
};
//4방향
int di[] = { -1,0,1,0 };
int dj[] = { 0,1,0,-1 };
int N, W, H;
int map[15][12];
int tmpMap[15][12];
int ball[4];
int res;
void down() {
//빈칸 위에 벽돌이 있을 경우, 벽돌 내리기
for (int i = 0; i < W; i++) {
//가장 아래칸부터 탐색
for (int j = H - 1; j >= 0; j--) {
if (tmpMap[j][i] == 0) {
//빈칸 위에 벽돌이 있는 경우 -> 빈칸과 벽돌 위치 바꾸기
for (int k = j - 1; k >= 0; k--) {
if (tmpMap[k][i] > 0) {
tmpMap[j][i] = tmpMap[k][i];
tmpMap[k][i] = 0;
break;
}
}
}
}
}
}
void go(int index) {
//종료 조건 : 떨어트릴 구슬 위치 선택 완료
if (index == N) {
//초기화
memcpy(tmpMap, map, sizeof(tmpMap));
int cnt = 0;
//N개 구슬 떨어트리기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queue<brick> q;
//구슬 떨어트리고, 가장 처음 터지는 벽돌 큐에 담기
for (int j = 0; j < H; j++) {
if (tmpMap[j][ball[i]] > 0) {
q.push({ j,ball[i],tmpMap[j][ball[i]] });
tmpMap[j][ball[i]] = 0;
break;
}
}
//벽돌이 모두 터질때 까지 터트리기
while (!q.empty()) {
brick cur = q.front();
q.pop();
//4방향 모두 터트리기
for (int j = 0; j < 4; j++) {
brick nxt = cur;
//(벽돌 길이 - 1) 만큼 터트리기
for (int k = 0; k < cur.cnt - 1; k++) {
nxt.x += di[j];
nxt.y += dj[j];
//범위를 넘어섰을 경우
if (nxt.x < 0 || nxt.y < 0 || nxt.x >= H || nxt.y >= W) {
break;
}
//벽돌이 아닐경우
if (tmpMap[nxt.x][nxt.y] == 0) {
continue;
}
//터지는 벽돌 큐에 담기
nxt.cnt = tmpMap[nxt.x][nxt.y];
q.push(nxt);
tmpMap[nxt.x][nxt.y] = 0;
}
}
}
//벽돌 떨어트리기
down();
}
//결과 계산 및 저장
for (int i = 0; i < H; i++) {
for (int j = 0; j < W; j++) {
if (tmpMap[i][j] > 0) {
cnt++;
}
}
}
if (res == -1 || cnt < res) {
res = cnt;
}
return;
}
//떨어트릴 구슬 위치 저장(재귀함수)
for (int i = 0; i < W; i++) {
ball[index] = i;
go(index + 1);
}
return;
}
int main() {
int test_case;
int T;
cin >> T;
for (test_case = 1; test_case <= T; test_case++) {
//초기화
memset(map, 0, sizeof(map));
memset(tmpMap, 0, sizeof(tmpMap));
memset(ball, 0, sizeof(ball));
res = -1;
//입력
cin >> N >> W >> H;
for (int i = 0; i < H; i++) {
for (int j = 0; j < W; j++) {
cin >> map[i][j];
}
}
//떨어트릴 구슬 위치 구하고, 결과값 저장
go(0);
//출력
cout << "#" << test_case << " " << res << "\n";
}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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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현과 시뮬레이션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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